본문 바로가기
diegobaseball
KBOstats 실험

2루수 - Fielding Range Map: KBO 2012_2015

by 토아일당 2015. 8. 26.

야구메트릭스 Data Visualizing Project 

KBO2012-2015 Fielding Range Mapping : 2루수


1. 2015년 데이터는 8월10일 현재

2. 팀, 시즌, 타구종류(땅볼, 플라이볼, 병살타, 내야안타) 선택 (드롭다운 메뉴 사용)

3. 포탈사이트의 타구위치 정보 기준



단순한 mapping이기 때문에 밀도를 고려한 수비범위까지 정확히 시각화하는데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대체로는 타구처리 위치가 외야쪽에 좀더 퍼져있는 쪽이 넓은 수비범위를 가졌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일단은 붉은색 삼각형이, 땅볼타구처리이기 때문에 수비범위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밖의 몇가지 흥미있는 점들

1. 플라이볼 처리범위 - 이 부분이 팀별 차이가 확연합니다. 선수 개인의 수비범위 차이도 있겠지만 다른 동료 수비수 와의 역할분담에 대한 팀별 포메이션 차이로 생긴 차이일 수 있습니다. 

2. 내야안타를 허용한 타구처리위치 - 개연적을 땅볼타구 처리위치 영역의 가장자리에서 나타나는 내야안타 타구의 처리위치는 그 수비수의 범위 한계치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팀에 따라, 한명의 선수가 거의 대부분의 시즌을 소화한 경우와 달리, 여러명이 수비이닝을 나누어 맡았을 경우, 데이터가 좀 느슨하게 퍼지는 성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팀별 이 아니라 수비수 개인에 따른 데이터 정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